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주말에 어디가지], 도서 문화 여행 리뷰 [techleader.net] 테크리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98)
경영학 플러스 알파 (유튜브) (150)
우리집 놀이터 (유튜브) (48)
주말에 어디가지 (유튜브) (173)
메롱 (0)
독서노트 (642)
여행이야기 (48)
대학강의 (45)
외부강의 (2)
논문·저서 (13)
책 이야기 (141)
학교생활&일상 (185)
문화생활 (17)
뉴스스크랩&리뷰 (13)
IT정보 (16)
비공개문서 (0)
Total
Today
Yesterday
반응형

달러제국의 몰락
국내도서
저자 : 배리 아이켄그린(Barry Eichengreen) / 김태훈역
출판 : 북하이브 2011.09.30
상세보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각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경제위기에 관한 뉴스들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요즘같이 복잡한 세상에서 사는 사람이라면 도대체 경제위기는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 것인지 자연스레 궁금증을 갖게 된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주는 책들이 많이 있지만 이 책 <달러제국의 몰락>은 직접적인 해답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세계 경제 시스템을 예측해 보는 지혜를 제공해 준다. 결론은 서두에서 바로 언급된다. 바로 현재의 기축통화라고 할 수 있는 달러가 쇠퇴하고 유로화와 중국의 위안화와 급부상하여 3강 체제를 형성할 것이라는게 저자의 주장이다.



왜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되었는지가 이 책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들이다. 일단 달러가 왜 현재와 같이 '과도한 특권'을 부여받게 되었는지, 그리고 왜 달러의 독점이 끝나고 위안과 유로와 함께 복수통화체제로 가게 될 것인지를 설명한다. 현재의 세계경제의 거시적 흐름으로 봤을 때 상당히 일리있는 분석이라고 생각한다. 현재와 같이 블럭화되고 다극화되어 있는 세계에서 달러만이 주도권을 가지는 것은 위기를 더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그렇다면 위안이나 유로가 달러의 자리를 차지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위안이나 유로가 지금부터는 더 중요하게 취급되겠지만 달러의 자리를 차지하기보다는  국제통화의 자리를 서로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일단 어느 하나의 통화가 독점을 하다보면 위기관리가 되지 않아 여러가지 문제점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책에서 저자의 이러한 주장을 읽다보면 좀 헷갈리기도 했다. 번역서의 제목인 '달러제국의 몰락'과 원서의 제목인 '과도한 특권(Exorbitant Privilege)'을 달러가 제1인자의 자리를 다른 통화에 내어주고 완전히 '몰락'할 것이라는 오해를 하게 했기 때문이다. 저자의 주장은 달러가 1인자의 자리를 내어주는 것은 맞지만 완전히 몰락하지는 않는다고 해석된다. 달러가 되었던 유로나 위안화가 되었던 어느 하나의 통화가 독점했을 때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그동안 달러가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들과 앞으로 문제들이 해결되려면 결국 힘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이야기다.

이러한 주장을 하기 위해 책을 뒷부분으로 가면 유로화나 위안화가 왜 달러의 대안이 될 수 없는지를 언급한다. 특별히 IMF의 특별인출권으로 국제보유통화를 대체하자는 중국의 주장을 언급하면서 아직까지는 한계가 있다는 반론을 제기한다. 마지막으로 실물자산 역시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언급하면서 달러, 유로, 위안이 많은 시장을 차지할 것이며, 일본이나 러시아의 통화보다는 인도의 루피나 브라질의 해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 주장은 신선하다(pp.255~256). 하지만 이 주장에 대해서는 2008년 미국에서 출발한 경제위기가 정리되는 듯 하던 2010년에 가입했던 인도펀드와 중남미 펀드가 아직까지 마이너스 행진을 하고 있는 이유가 궁금하다(!!).

최근 벌어지고 있는 국제경제의 위기에 관한 소식들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그 이유와 앞으로의 변화모습에 대해 궁금했던 분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해주고 고민을 하게 만드는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